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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상발전기 점검 요령

세진발전기산업사 발전기 수리 박사 2021. 10. 27. 15:17

* 비상용 디젤엔진발전기 점검 요령 *

*. 운전 전 점검사항. - 발전기를 운전하기 전, 다음 사항을 필히 점검해야 하며, 이상이 없을

때에 1주일에 10분 이상, 적어도 1개월에 2회이상 부하시운전 및 점검을 하여야 한다.

 

1) 엔진오일의 점검

* 엔진오일은 점검게이지의 레벨이 HIGH-LOW 사이에 있는지 확인하고, 부족시에는 보충한다.

* 엔진오일은 디젤엔진용을 사용한다.( EX : 고성능 디젤용 CG-415W/40 --EX) SD-5000G.)

* 엔진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거나 높을 때에는 즉시 교환하여야 한다.

*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 : 3년마다 교환.( 오일휠터, 연료휠터, 공기휠터, 냉각수휠터 포함 )

 

2) 엔진냉각수의 점검

* 라디에터의 캡을 열고, 냉각수가 OVER FLOW까지 가득차있는지 확인하고, 부족시에는 보충한다.

* 동절기(11익년3)에는 엔진의 동파를 방지하기위해 부동액을 물과 50:50의 비율로 희석하여

주입하고, 엔진(ENGINE)의 예열상태(히터 NFBON)를 확인한다.

* 라디에터가 과열되어 있을 때 캡을 열면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으므로, 완전히 냉각된 후 열거나,

라디에터의 캡을 천으로 덮어 서서히 돌려서 내부의 압력을 완전히 제거 후 열어야 한다.

* 부동액의 교환 주기 : 3년마다 교환.( 부동액은 라디에터와 엔진내부의 부식방지하는 기능도 있다 )

 

3) 밧데리의 점검

* 밧데리의 정격전압이 24V이상인지 확인한다.(상시충전전압 : 2628V)

* 밧데리 자동충전기의 충전전류 상태를 점검한다.(상시충전전류 : 상시 2A이하, 시동직후 5A 이하)

* 밧데리액 보충형은 밧데리액의 양과 비중(1.280)을 확인한다. (무보수밀폐형은 해당 없음)

* 밧데리의 교환 주기 : 3년마다 교환.

 

4) 연료(경유)의 점검

* 경유가 충분한지 확인하고, 부족 시에는 연료탱크를 가득 채운다.(결로현상으로 내부에 물이 발생 함.)

 

5) 엔진냉각수 예열히터의 점검

* 동절기(11익년3)에는 엔진의 동파를 방지하기위해 예열히터를 투입(NFBON) 확인한다.

* DDC 엔진은 년중 투입이 좋다. 과열이 되지 않도록 예열상태를 확인한다.(적정예열온도:40)

* 냉각수 호스의 유연성을 확인한다.(고무호스는 열에 경화되어 적은 진동에도 깨어지는 수가 있다)

* 히터, 히터호스(고무), 연료호스의 교환 주기 : 3년마다 교환.

 

6) 기타의 점검

* 엔진의 누유, 누수를 확인한다.

* 각종 고무호스, 전기접속 단자, 각종계기의 영점, 기타 외부를 육안으로 점검, 확인한다.

 

7) 정류기반 충전기 및 밧데리의 점검

* 정류기반의 밧데리 정격전압이 110V-120V인지 확인한다.

* 정류기반 밧데리 자동충전기의 충전전류 상태를 점검한다.(상시충전전류 : 상시3A이하)

* 밧데리액 보충형은 밧데리액의 양과 비중(1.280)을 확인한다. (무보수밀폐형은 해당 없음)

* 밧데리의 표면온도가 상시온도와 차이가 없어야 한다.(과열시에는 폭발위험이 있다)

* 정류기반의 AC 입력전원을 OFF하면 비상등이 켜져야 하며, 1시간이내에는 DC전압이 변동 없어야 한다.

* 밧데리의 교환 주기 : 3년마다 교환 / ES TYPE5.(자동충전기는 10)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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